물지도통합서비스
페이지 로딩중....
    물지도 지도로 검색
 
전체선택 백분위 분류
10 미만
10 - 25
25 - 75
75 - 90
90 이상
NoData
물지도의 정의 보기
유역별 평균강수량 범례
유역별 평균강수량 범례

물지도의 정의

과거자료로부터 통계적 방법으로 도출된 사분위수 기준값(25%, 75%)을 이용하여 과거대비 현재 시점의 전국 하천 유출현황을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천유출량의 상태를 수자원단위지도상의 수위관측소 지점에 수위-유량관계곡선을 통하여 유량으로 환산한 값을 미리 설정한 기준색상(적색, 녹색, 청색)으로 표현한 지도이다.


물지도의 목적

물지도를 통하여 전국적으로 하천유출량의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하여 현재 시점에서 물수급상태를 인지하고 효과적인 수자원관리를 도모하기 위함이다. 한강유역 중심으로 제공되는 현황자료는 현재 진행중인 5대강 유역조사사업 DB와 연계하여 점차적으로 확대해나갈 것이다.


물지도의 구성

  1. 각 지점의 과거 일유량자료를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통한 사분위수를 구해서 제1사분위수(25%) 제3사분위수(75%)를 기준값으로 설정한다.
  2. 유량값이 통계적으로 구한 기준값인 25%보다 적으면 갈수상황(적색), 25% < 유량 < 75% 이면 평상시유량(녹색), 75%를 넘으면 유량이 풍부(청색)한것으로 설정했다. 낮음과 높음은 현재 유량이 과거 모든 유량보다 낮고 높은 경우를 의미한다.
  3. 기준값과 비교되는 일단위 유량자료는 현재시점에서의 어제자료이며, 일단위로 제시되는 물지도의 상황은 검보정이 완료되지 않은 자료이다. 유량 분위수는 1962년에서 2001년도의 40년치의 자료를 이용하여 계산되었다(관측소에 따라 자료 기간이 상이 할 수 있으나, 계산된 관측소는 모두 30년치 이상 자료 보유 관측소임).
  4. 물지도상에는 현재유출현황을 나타내는 색상이 각 수위관측지점별로 표시되며, 이지점을 선택하면 최근 일주일간의 유량현황시계열이 그래프로 보여진다.
  5. 댐으로 인한 자료의 불연속성은 고려하지 않은 상태이다.
전체 강우관측소 전체 수위관측소
환경부 환경부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수력원자력
전체 강우관측소 전체 수위관측소
환경부 환경부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수력원자력
 
수위(m)
유량(cms)
백분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