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MIS 국가 수자원관리종합정보 시스템

수문기상

유역

하천

지하수

이수

수도

환경생태

자연재해

지형공간

용어사전

하천
WAter resource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홍수량 산정

home

강우분석

국가수자원관리종합정보시스템 강우분석 결과 활용 안내문

1.  「홍수량 산정 표준지침」(2019.7, 환경부)에 따라 국가수자원관리종합정보시스템(WAMIS)에서 지역빈도해석을 이용한 확률강우량 및 I-D-F 곡선을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 수문특성을 고려하여 최소 1시간 이상의 자료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관련근거】

「홍수량 산정 표준지침(2019.7, 환경부)」 발췌
- (적용범위) 표준지침의 적용범위는 국가 · 지방하천을 기준으로 한다.
- (사용범위) 표준지침을 통해 산정된 홍수량은 「하천설계기준」 등을 참조하여 계획홍수량을 결정 시 사용할 수 있다.


2.  1시간 미만의 자료를 활용한 확률강우량은 제공하지 않으며, 구조물 계획 · 설계 시 해당 관리지침 및 기준*에 따라 사용자가 발주청과 협의를 통해 적정한 방법론을 선택하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도로 배수시설 설계 및 관리지침」, 「댐 설계기준」, 「농업생산기반시설 설계기준」, 「소하천 설계기준」, 「재해영향평가 등의 협의 실무지침」 등


3.  또한, 사용자 임의 지정 지점의 확률강우량과 I-D-F 곡선을 산정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면적평균 강우량 산정방법 : 산술평균법, 티센다각형법 및 등우선법 등)이 제안되어 있습니다.


4.  「홍수량 산정 표준지침」에서는 기상청 강우 관측소를 포함한 다양한 기관의 강우 관측소를 선정(615개)하였고, 사용자가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자료를 국가수자원관리종합정보시스템(WAMIS)에서 자료제공(관측소 제원, 티센망, 시계열, 연최대 강우량 및 확률강우량 등) 중이므로 이를 활용하여 임의 지점의 값(면적평균 강우량)을 산정하시기 바랍니다.



※ 서버 부하로 인해 20Mb 이상의 파일은 메일로 다운로드 링크가 제공됩니다.
수문자료빈도해석 프로그램 (RFAHD, '2020-09-17 버전')

- RFAHD(Regional Frequency Anlaysis for Hydrological Data)는 기존에 널리 쓰이던 FARD 프로그램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수문자료의 지역빈도해석, 지점빈도해석을
수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 윈도우 Defender에 의해 설치가 차단될 경우 "추가정보"를 클릭하여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매뉴얼

- 홍수량 산정 표준지침(환경부, 2019)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빈도해석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사용자 GUI를 개선하였습니다.



강우분석
▶ 관측소 제원

▶ 강우 시계열

▶ 지속기간별 연 최대 강우량

▶ 확률 강우량(지역빈도해석)

▶ 강우강도식

▶ 강우시간 분포

※ 다운로드 1, 2, 3 파일을 전부 받아주셔야 합니다(분할압축).


자료출처 :
용어정의